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향성 발톱은 발톱과 살 부분이 맞닿은 곳에 생기는 질환으로, 발톱 가장자리가 주변 피부로 자라나 통증, 염증 및 감염 가능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내향성발톱-치료법-썸네일

글에서는 내향성 발톱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원인

잘못된 발톱 다듬기

발톱을 너무 짧게 다듬거나 가장자리를 둥글게 다듬으면 발톱이 피부 속으로 자라게 될 수 있습니다.

외상 또는 부상

발가락을 찌르거나 발가락에 반복적으로 압력을 가하면 발톱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내향성 발톱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신발

발가락을 압박하는 꽉 끼는 신발이나 양말을 신으면 내향성 발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발톱 이상

발톱이 구부러지거나 두꺼워지는 등 특정 발톱 상태는 내향성 발톱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일부 사람들은 내향성 발톱이 생길 수 있는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의 징후와 증상

내향성발톱이 발생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발톱 가장자리의 통증과 압통이 발생합니다.

2. 주변 피부의 발적, 부기 및 염증이 발생합니다.

3. 고름으로 가득 찬 작은 농양이 형성됩니다.

4. 통증과 불편함으로 인해 걷거나 신발을 신기 어려워집니다.

치료법

가벼운 내향성 발톱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향성발톱-치료-사진내향성발톱-치료-사진내향성발톱-치료-사진

1. 염증을 줄이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하루에 여러 번 따뜻한 물에 감염된 발을 담급니다.

2. 멸균 솜이나 치실을 사용해 내향성 발톱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들어 올려 그 아래에 작은 면봉이나 왁스 칠한 치실을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발톱이 피부 가장자리 위로 자라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생제 연고를 바릅니다.

4. 내향성 손톱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발가락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편안한 신발을 신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거나 감염의 징후가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내향성 발톱을 제거하기 위해 간단한 수술을 시행하거나 감염이 있는 경우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내향성 발톱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발톱-사진발톱-사진발톱-사진

1. 발톱의 양옆 모서리가 둥글지 않도록, 외부에 노출되도록 일직선으로 다듬습니다.

2.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지 않습니다.

3. 발가락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4. 발을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면서 발 위생을 관리합니다.

5. 내향성 손발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발톱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 진료를 받습니다.

마무리

제공된 정보는 일반적인 지식을 위한 것이며, 적절한 진단과 개인별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항상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