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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의 의미

큐사 2022. 12. 28.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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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란?

UI/UX는 주로 묶여서 불려지는 개념이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영역이나 용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의 접점이 되는 요소를 의미하고, UX(사용자 경험)는 사용자 경험 전반을 의미합니다. UX라는 큰 틀 안에 UI가 있다는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UI가 내려가면 UX도 내려가고, UI가 오르면 UX도 오르는 관계성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UI란?

UI(유아이)는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약자입니다. "사용자가 터치하거나 눈에 띄게 되는 모든 정보"라는 해석입니다. 홈페이지의 디자인이나 입력 화면의 사양, 문자의 색이나 사이즈, 버튼의 크기 등이 해당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쉬운 사양으로 설계하는 작업을 "UI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UX란?

UX(유엑스)란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의 약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얻는 경험'을 가리킵니다. 앱, 웹을 통해 얻는 경험을 모두 가리킵니다. "상품을 비교하기가 쉽다", "입력 화면이 알기 쉽다", "통신이 빠르다"라고 하는 사용의 용이함뿐만 아니라 "상품이 곧바로 닿는다", "고객 서비스 대응이 좋았다" 등 일련의 체험 또한 UX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체험을 보다 유의미하고 상질인 것으로 설계하는 작업이"UX 디자인"입니다. 이 단어는 시스템이나 제품 등의 개발 영역, 홈페이지나 앱 등의 설계에 사용됩니다.

UI/UX의 중요성이 주장되는 배경

UI/UX의 중요성을 주장할 수 있게 된 것은 '소비자가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체험을 중시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미 시장은 성숙해, 물건이나 서비스가 넘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는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에게 있어서 사용하기 어려운 물건 서비스는 구입되지 않게 되어 생존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같은 상품을 구입하면 사용하기 쉽고 스트레스가 없는 곳에서 구입하고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웹/앱이 사용하기 어려워지거나 고객 서포트가 불친절하거나 하면,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어져 버릴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얼마나 심플하고 스트레스 없는 구매 체험을 할 수 있는지가 'UI/UX 디자인'이 중요시되게 된 것입니다.

UI/UX의 요구사항

페이지 가시성

UI/UX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는 페이지의 가시성입니다. 사용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설계된 홈페이지는 소비자와 사용자의 구매 의욕을 향상 시킵니다. 사이트의 디자인을 시작해 문자의 크기, 색채, 화상, 문장 표현 등 유저에게 있어 보기 쉬운 사양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작업의 편의성

UI/UX의 절차를 이해하기 쉬우면 사이트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에서 결제까지 원활하게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상품, 서비스 주문 제공, 속도

UX의 효과를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는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속도입니다. 품질이 좋은 상품이나 서비스도 소비자의 체험이 좋지 않으면 평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결제 완료부터 발송까지의 흐름의 신속화가 UX를 향상합니다.

서비스 응대, 의문점 등의 신속해결

UX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대응에서도 평가가 바뀝니다. 인터넷 환경이 정착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가 의심스러운 생각이나 과제를 신속하게 해결해 주는 인프라는 UX의 높은 평가로 이어집니다.

상품 서비스 만족도가 높음

UX 효과 결정자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UI로부터 받는 인상이나 정보를 바탕으로, 상상하고 있는 혹은 그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체험이 평가를 높이고, 재이용, 재구매 에도 연결됩니다.

UI/UX 디자인의 세 가지 개선 단계

페이지의 목적 결정

먼저 UI/UX 디자인을 도입하고 싶은 이유, 도입한 후의 목적을 명확히 합시다. 신규 사용자 획득, 중계자 획득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방향성을 판별해, 성과를 얻기 위한 UI/UX 구상에 임합니다.

인구통계 분석

UI/UX 개선을 위해서는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인구통계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층, 남녀비, 지역별, 연수입, 직업별 등 소비자 앙케이트나 사이트 유입 조사 등을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또한 동시에 시장 경향 등에도 눈을 돌리고 소비자 요구와 트렌드를 의식한 개혁을 계획합시다.

콘셉트 설정

콘셉트 설정은 분석 데이터에서 대상이 되는 한 명의 사용자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콘셉트 설정에서는 이름, 연령, 직업, 취미, 과제 등 개인정보를 세부적으로 상상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것을 고려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를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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