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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CT의 의미

큐사 2023. 1. 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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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의 뜻

ICT란,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이니셜을 취한 약어입니다. 한국어로는 정보통신기술이라고 번역됩니다. 인터넷이 등장해 일상사회에 당연하게 존재하게 되어 이후, 디지털화된 정보가 전파되게 되었습니다. 정보 기술을 활용하면서 사람과 인터넷,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기술, 상태를 ICT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ICT 활용이 진행되는 이유

ICT의 보급이나 활용이 정체되는 것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인터넷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과 사회와의 연결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CT에 의존하는 사람이나 기업, 조직 등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ICT의 활용은 전 세계에서 진행될 것입니다. 향후 더욱 기술도 진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사람이 편리성을 필요로 하는 한, ICT의 보급이나 활용이 줄어들지 않는 것입니다. 이처럼 ICT를 활용하는 시대로 돌입하고 있고 가속적으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ICT화의 이점

ICT화는 이미 진행되어 사회에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ICT화는 거리에 관계없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국과 세계를 잇는 역할도 하고 있어서, 거리적인 개념을 크게 바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CT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정보 공유나 전달이 부드러운 것이 되어 업무의 효율화나 생산성의 향상 효과도 느끼고 있을지 모릅니다. 모든 분야에서 ICT화가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사람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도 중요시되어 왔습니다. ICT화에 의해, 이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보다 부담 없이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할 수 있게 되면, 동기 부여나 결속력을 높이는 것에도 연결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 ICT를 활용한 툴이나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 운용하고 있는 기업도 적지 않습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고객과 소비자에게도 ICT화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입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간이나 거리 관계없이 점포에 문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자리에서 정보를 공유하면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고령자 등 연령이나 입장을 불문하고 생활, 교육 등의 편리성이 높아지는, ICT를 도입한 시도나 상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품에 충실하고, 자연스럽게 서비스가 향상하는 것으로,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이득을 줍니다.

ICT화의 과제

사회로부터의 고립

ICT를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서서히 줄어든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세대교체가 진행되더라도 항상 일정 정도는 ICT를 다루지 못하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은 사회에서 고립될 수 있습니다. ICT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최대한 나타나지 않는 배려나 대처가 필요합니다. 보다 편리성을 높이고, 알기 쉬운 구조나 서비스로 하는 것과 동시에, 교육이라고 하는 관점으로부터도 임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기업 내에서의 교육도 물론이지만, 아이들에 대한 교육도 마찬가지로 고안되어야 합니다.

보안

ICT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이나 개선등을 도모하는 기술입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한 보안 측면에 어려움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사이버 공격을 하는 쪽과 막는 쪽은 항상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ICT화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나 정보 유출 등의 리스크는 확대하게 됩니다. 기업 내의 정보가 외부로 누설되는 것은 물론,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SNS등의 개인 계정이 탈취되는 피해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종종, 그러한 사건이 있다는 것은 뉴스 등에서 보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보안면도 함께 기술이 진화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비용

ICT화가 진행되면 편리성은 높아지지만, 도입에는 비용도 듭니다. 개인이라도 스마트 폰이나 PC 등의 구입에는 비용이 듭니다. 기업이라면 도입 비용이 더욱 증가합니다. 시스템이나 툴에 따라서는 직원들에게 교육이나 연수 등을 실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여기에도 당연히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투자한 비용에 맞는 성과를 올릴 수 있을까라는 점이 도입 기업에 있어서는 큰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ICT화가 목적이 되면, 비용을 들여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도입 전에 정중한 검토와 신중한 판단, 도입 후에는 적절한 연수나 운용, 그리고 검증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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