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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포수(Waterfall) 개발과 애자일(Agile) 개발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방법론입니다. 폭포수 개발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전통적이고 순차적인 접근 방식인 반면 애자일 개발은 더 유연하고 반복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폭포수 개발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선형적이고 순차적인 접근법으로,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폭포수 개발 프로세스의 5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사항 수집

폭포수 개발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소프트웨어의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정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설계

두 번째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설계는 첫 번째 단계에서 수집된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구현

세 번째 단계에서는 두 번째 단계에서 생성된 설계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구현합니다.

테스트

네 번째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합니다.

유지관리

마지막 단계에는 소프트웨어가 출시된 후 유지보수 및 지원이 포함됩니다.

폭포수 개발 방법의 특징

순차적 접근법

폭포수는 각 단계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완료되어야 하는 순차적 접근법입니다.

고정 범위

소프트웨어의 범위는 프로젝트 시작 시 고정되며 개발 프로세스 중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측 가능

폭포수는 전 과정을 미리 계획하고 그 결과를 알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합니다.

문서 중심

폭포수는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광범위한 문서가 필요합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

애자일은 개발 팀과 이해 관계자 간의 유연성과 협업을 강조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애자일 개발은 개인과 상호 작용, 작동 소프트웨어, 고객 협업 및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애자일 매니페스토를 기반으로 합니다. 애자일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는 4단계로 구성됩니다.

계획

계획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범위 및 요구사항이 정의되고 기능의 백로그가 생성됩니다.

반복 개발

반복적인 개발 단계에는 프로젝트를 관리 가능한 작은 작업으로 세분화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작업은 보통 2~4주 정도의 짧은 반복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통합 및 테스트

세 번째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통합되고 테스트됩니다.

배포

마지막 단계에는 소프트웨어를 운영 환경에 배포하고 지속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의 특징

반복적 접근법

애자일은 프로젝트를 작은 작업으로 세분화하여 짧은 반복으로 완료할 수 있는 반복적 접근법입니다.

유연한 범위

소프트웨어의 범위는 이해관계자 피드백에 따라 개발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협업

애자일은 개발 팀과 이해 관계자 간의 협업을 강조합니다.

최소 설명서

애자일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최소한의 문서화가 필요합니다.

폭포수 개발 방법과 애자일 개발 방법의 차이점

개발 접근법

폭포수 개발은 순차적 접근법이고, 애자일 개발은 반복적 접근법입니다.

범위

폭포수 개발은 범위가 고정된 반면, 애자일 개발은 범위가 유연합니다.

설명서

폭포수 개발에는 광범위한 문서가 필요하지만 애자일 개발에는 최소한의 문서만 필요합니다.

피드백 및 협업

폭포수는 피드백과 협업을 강조하지 않는 반면, 애자일은 개발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을 강조합니다.

예측 가능성

폭포수는 예측 가능한 반면 애자일은 개발 과정에서 범위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예측 가능성이 낮습니다.

요약

결론적으로, 폭포수 개발 방법과 애자일 개발 방법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서로 다른 두 가지 접근 방식으로 특성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폭포수 개발 방법은 예측 가능하지만 범위가 고정된 순차적 접근 방식인 반면, 애자일 개발 방법은 유연하고 협업적이며 최소한의 문서가 필요한 반복적 접근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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