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포스팅은 속상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처음으로 평어체로 두서없이 적겠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광고게제제한-사진
게제 제한 메일 발췌

작년 12월부터 블로그를 운영했고, 애드고시를 6번이나 떨어졌다. 포기할까 하다가도 계속 붙잡고 있었는데, 무효 트래픽 광고제한은 도대체 뭘까?...

 

올해는 개인적으로 사건사고도 많아서, 멘털이 약해질 대로 약해져 있었고, 하고 있는 일이라는 게 안정감이 없어서,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겁이 났다. 만약에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못하는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상황을 깨닫고 나서부터, 부업으로 할만한 것들을 미친 듯이 찾기 시작했다. 스마트스토어, 전자책, 문서 작성, 블로그, AI 이미지 판매, 아이콘 판매, 중고 마켓 리셀 등등.. 그렇게 찾고, 시도해 보고 정착한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 였다.

 

네이버 블로그도 생각했는데, 내가 딱히 브랜딩을 할만한 게 없었다. 지금 하고 있는 QA는 수요가 적고, 전공한 음악은 손 놓은 지 오래되었다는 이유로.. 핑계지만

 

그렇게 시작한 티스토리..

처음에 주제는 IT 업계에 오래 다녔기 때문에 IT로 잡고,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에드센스 광고를 붙이는 게 쉽지 않았고, 트래픽도 발생하지 않았다. 아마, 글 쓰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겠지.. 그렇게 5~6개월을 글을 수정하고, 애드센스 재신청하기를 반복해서 5월에 드디어 애드센스 광고가 승인되었다.

 

프로그래머가 아닌 QA라서 IT 블로그로 운영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자꾸 비슷한 글을 양산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성 글을 써야 하는데, 트래픽을 유도할 글의 주제 1개를 도통 잡지 못하여, 여러 주제로 쓰는 잡블로그로 일단 운영하면서 주제를 정하고, 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했다.

 

그렇게 2달을 하루 1 포스팅 이상 한 결과 소수점이던 달러 단위가 드디어 1~2가 되는 광경을 보게 되었다. 내 수익은 롤러코스터를 타긴 했지만, 정확히 우상향 하고 있었다.

애드센스-수익-그래프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

그런데, 최고 수익을 찍은 날 광고 제한 메일을 받게 되었다. 사유는 무효 트래픽이라는데.. 납득이 안된다..

오히려,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한 2일 보다, 클릭 수는 22일이나, 26일에 더 많다. 심지어 방문자도 방금 말한 날짜에 훨씬 더 많다.. 근데 갑자기 무효 트래픽?? 만약에 내가 전날에 3달러를 벌고, 다음날 30달러를 벌었으면, 내가 봐도 이상하긴 할 것이다. 근데 우상향 하던 시기의 수입은 28일 5달러, 29일 7달러, 30일 8달러, 1일 2달러, 2일 11달러다.

 

애드센스 총수입은 최소 출금단위인 100달러를 아직 못 채웠다. 아마,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인해, 연달아 출력되던 광고의 영향이 없지 않아 있었다는 것으로 추측만 할 뿐.. 유명 강사의 스킨을 적용해서 썼었기에 약간 방심했던 것 같다.

 

좀 화나는 건, 광고 제한 메일을 받은 후 HTML에 있던 광고코드를 모두 삭제하고, 에드센스 계정 연동만 살려놓고, 광고는 출력되지 않게 설정을 바꿨다. 바꿨는데.. 광고 제한받은 블로그에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계속 뜨네???

웹-콘솔-코드-오류-사진
웹 콘솔 보기

또 황당한 것은 자체광고가 붙은 이후로 모든 글에 F12를 누르면 Pub 아이디가 두 개가 출력된다. 하나는 티스토리의 Pub 아이디 일 텐데.. 티스토리 자체광고인데 왜 구글 Pub아이디에 구글에드센스 광고일까...

 

티스토리 하면서 얻은 점은 퇴근하거나, 주말에는 집에 널브러져서 아무것도 안 하던 게으른 내가 하루에 2개의 글이상 게시하지 않으면 불안해지기 시작한 것이고, 또 하나는 블로그가 최적화되고 나서 포스팅을 하니, 다음 포털에 상위 노출되는 뿌듯한 기분 그리고 트래픽과 수익이 드라마틱하게 증가되진 않았지만, 글을 쓰면서 증가되는 것이 보이는 재미이다.

 

이번 광고 게시 제한으로 인해, 아직 블로그 초보인 내가 블로그 이사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만약에 이렇게 뚜렷한 원인도 모르는 상황에다가, 펍아이디가 두 개 출력되는 이 위험한 상황에서 펍밴이라도 당하면, 수익화는 영영 꿈도 못 꾸게 되니까...

 

끝으로, 티스토리로 해야 된다고 노래를 부르던 소위, 유튜브발 명강사들도 갑자기 워드프레스로 콘텐츠를 전환하기 시작했다.. 티스토리는 정말 그만하는 게 맞는 걸까?.. 이번주는 생각 좀 해봐야겠다.

 

이 글은 조만간 비공개로 전환하고, 티스토리를 계속할지도...

반응형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0) 2023.07.09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 정부 입장  (0) 2023.07.05
초복, 중복, 말복의 유래 (삼복)  (0) 2023.07.04
여드름 치료법  (0) 2023.07.01
카페인 권장량  (0)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