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단오의 유래

큐사 2023. 6. 22. 12:06
반응형

 

단오는 한국의 전통 명절로, 음력 5월 5일에 맞이하는 특별한 날입니다. 초여름을 앞두고, 과거 농경시대에서 풍성한 수확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단오의-유래-썸네일

이번 글에서는 단오절의 유래, 관례, 대표적인 음식과 행사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유래

단오절은 중국에서 비롯된 풍습에서 기원하였습니다. 중국의 굴원이라는 신하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매년 5월 5일에 제사를 지내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수레-사진수레-사진
수레

이후 단오절은 우리나라로 전해져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단오의 날짜는 홀수가 두 번 겹치는 날로, 생기가 넘치는 좋은 날로 여겨졌습니다. 농사가 주 업무였던 우리 조상들에게는 수레가 중요한 기구였기 때문에 술의 날 또는 수릿날로 불리기도 합니다.

 

 

풍습

단오는 더운 여름을 맞기 직전에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로서 시작되었습니다.

모내기-사진모내기-사진모내기-사진
모내기

이 시기는 장마철이 시작되어 병이 생기기 쉬운 시기 이기도 합니다. 단오에 실시되는 풍습들은 이러한 재앙을 막고 풍년과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유명한 풍습으로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머리에 영양을 공급하고 비듬이나 피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창포-사진창포-뿌리-사진머리감는-사진
창포물 머리감기

 

 

또한, 단오 이전에 사용할 부채를 선물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이는 햇볕가리개나 벌레 꽃을 때, 얼굴을 가릴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채-사진한국-부채-사진부채춤-사진
부채 선물하기

또 다른 풍습으로는 대추나무 시집보내기가 있습니다. 단오 정오에 대추나무 가지를 치거나 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더 많은 열매가 열리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쑥과 익모초를 뜯는, 부적을 만들어 붙이는, 단오 비녀를 꽂는 등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복을 빌고 귀신을 쫓는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놀이

그네뛰기

여성들의 맵시를 자랑하는 기회 그네뛰기는 단오에 가장 많이 즐겨지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그네-사진그네-사진한복-사진
그네 뛰기

단오는 평소에 밖에 나가 놀 기회가 적었던 여성들에게 맵시를 자랑할 수 있는 특별한 날이었습니다. 그네를 타며 자유로운 동작을 펼치는 여성들의 모습은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씨름

남성들은 단오에 씨름을 즐기곤 했습니다. 씨름은 힘과 기술이 모두 필요한 놀이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씨름-사진씨름-사진황소-사진
씨름

경기에서 우승한 사람은 상으로 소를 타게 되며, 그 영광은 이웃들과 마을 사람들에게 큰 축하를 받는 시간이었습니다. 장사라고 불리는 우승자는 마을을 돌며 축하를 받으며 자랑스러운 순간을 즐겼습니다.

다양한 놀이

단오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놀이들이 즐겨졌습니다.

탈춤-사진탈-사진
탈춤

탈춤, 사자춤 등은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해져 왔으며, 각각의 놀이는 고유한 의미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탈춤은 다양한 가면을 쓴 춤꾼들이 퍼포먼스를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며, 사자춤은 사자의 모습을 표현하는 춤으로 용맹과 우기를 상징합니다. 

 

 

대표적인 음식

단오절에는 특별한 음식들이 준비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수리취떡입니다. 이는 수리취라는 풀과 쌀을 이용해 만든 떡으로, 수레바퀴 모양을 찍어서 익혀내었습니다.

수리취떡-사진
수리취떡

단오가 수릿날이라 불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쑥떡을 만들어 먹기도 했습니다. 궁중에서는 제호탕 등 여름보신음식을 신하들에게 내리기도 했다고 전해집니다.

 

 

단오제

단오절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제가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강릉 단오제는 그중에서도 유명한 행사 중 하나입니다.

 

강릉단오제 기본정보

여름을 맞이하여 강릉에서 열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축제인 강릉단오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강릉단오제는 매년 음력 4월 5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축제로, 단오(5월 5일)를 중심

gameqasound.tistory.com

강릉 단오제는 다양한 문화 행사들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05년에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마무리

단오는 소중한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고 기리기 위한 특별한 날입니다. 초여름을 알리는 이 날에는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관례와 음식, 행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강릉 단오제를 방문하여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오절을 맞아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